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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은유적 이야기를 활용한 아동상담

by 위드유유 2022. 5. 20.

어린 아동들에게는 은유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은유는 문학의 대표적인 표현기법인 비유의 한 종류입니다. 은유는 하나의 사물을 설명하기 위해 다른 사물을 끌어들이는 방법으로, 두 사물을 결합하는 양식입니다. 이 두 사물 간에서는 서로 공통적인 요소, 즉 공유소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공유소가 클수록 두 사물의 결합은 설득력이 강하게 됩니다.

 

은유적 이야기를 활용한 아동상담

 

은유는 문학에서 뿐 아니라, 사람들이 그들 자신, 그들의 가치, 그리고 그들의 세계에서 새롭고 창조적인 관점을 즐기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라고 하여 외국에서는 상담과 심리치료, 치료교육 장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 내면에 아직 인식되지 않거나 활용되지 않고 있는 아동의 자원을 발견하고 접근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담자는 아동이 그들의 감정 표현하기, 충돌에 대처하기, 타인과 상호작용하기, 그리고 어려운 상황에서 처신하기 등의 새로운 방법을 획득하도록 돕기 위해 은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은유가 다 치료적인 것은 아닙니다. 문학작품에서는 은유를 서술적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서술적 목적으로 쓰인 은유와 치료적 기능을 하는 치료적 은유, 재구성, 재해석의 효과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은유적 이야기의 치료적 구성 요인

Mills와 Crowley는 고전적인 동화 속에 6가지의 이야기 구성 요소와 성분이 들어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1. 주인공과 관계에서 은유적 갈등에 대한 전반적인 주제를 확립합니다.
  2. 주인공의 능력과 자원을 나타내는 영웅이나 조력자 또는 주인공의 공포와 부정적 신념을 나타내는 악인이나 장애물의 형태로 무의식적 과정을 구체화합니다.
  3. 주인공의 성공한 상황과 유사한 배움의 상황을 구체화합니다.
  4. 주인공이 그의 문제를 극복하거나 해결함으로써 피할 수 없는 해결의 맥락 내에서 은유적 위기를 제시합니다.
  5. "영웅의 여정"에서 승리를 거둔 주인공과 새로운 동일시를 발달시킵니다.
  6. 주인공의 특별한 가치를 인정받는 축하로 최고조에 도달합니다.

언제나 모든 구성 요소가 다 있어야 하거나, 이 순서를 꼭 따라서 이야기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야기의 전체적인 큰 틀을 제시해 주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치료적 은유 이야기 만들기

1) Lanktond의 치료적 은유 이야기 만들기 기법

Lankton은 아동을 위한 치료적 은유를 아동이 '정서'를 표현하고 결정하는 제 도움이 되는 이야기와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의 두 가지 유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정 아동을 위한 치료적 은유를 디자인하기 전에, 상담자는 감정의 표현에 초점을 둘 것인가 아니면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둘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정서 표현과 행동 변화 모두에 초점을 두어야 할 아동을 위해서는 두 가지 유형을 조합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 정서표현에 초점을 둔 치료적 은유 이야기 만들기 단계

  1. 이야기의 주인공을 선택하고 기술합니다.
  2. 주인공 이외에 다른 등장인물들과 무대를 선택하고 기술합니다.
  3. 주인공과 다른 등장인물들 또는 이야기의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확립합니다.
  4. 등장인물 간의 관계를 바꾸게 될 변화의 유형을 기술합니다.
  5. 이야기하는 전체적으로 주인공과 다른 등장인물들의 감정에 초점을 둡니다.

 

- 행동변화를 위한 은유이야기 만들기 단계

  1. 이야기의 주인공을 선택하고 기술합니다.
  2. 주인공 이외에 등장인물들과 이야기 배경을 선택하고 기술합니다.
  3. 은유적 갈등을 설명하고, 주인공의 행동 목표를 기술합니다.
  4. 주인공이 그 은유적 딜레마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기술합니다.
  5. 문제 해결을 위해 투쟁하는 동안 주인공의 행동 일부와 내면의 대화 일부를 상세하게 묘사합니다.
  6. 가능하다면 아동에게 요구되는 행동을 몇 번 반복해서 이야기에 포함합니다.
  7. 주인공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 행동을 성공적으로 사용한 후에 새로운 행동을 배우고, 장애를 극복할 수 있게 된 것을 축하하는 축하연이나 파티에 참여하게 해야 합니다.

 

2) Gardner의 상호 이야기하기 기법

상호 이야기하기는 상담자가 아동에게 도입, 전개, 그리고 종결이 있는 이야기를 만들라고 합니다. 그다음 상담자가 아동이 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더 적절하고 적용할 수 있는 종결의 이야기를 다시 이야기하는 방식입니다. 아동과 상담자가 서로 번갈아 가면서 이야기한다고 하여 상호 이야기하기라는 제목을 붙인 것입니다.

상담자들은 이 활동을 통해 아동의 문제와 좌절에 대해 알게 되고, 아동의 방어, 갈등, 그리고 가족 역동의 통찰을 얻음으로써 아동의 이야기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게 됩니다.

 

상담 장면에서 상호 이야기하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지시를 고려해야 합니다.

 

  1. 장면을 설정합니다. 아동을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쇼에 나오는 특별출연자로 설정할 수 있고, 또는 인형이나 동물 세트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이야기하기의 규칙을 세웁니다. 
  3. 은유적으로 이야기를 만듭니다. 아동의 이야기는 아동 내면의 역동성, 아동의 삶에 있어서 다양한 문제들, 중요한 타자와의 관계를 설명할 것입니다.
  4. 아동의 이야기에 나온 것과 같은 등장인물과 배경을 사용하고 아동이 이야기한 것과 같이 시작하여 이야기를 다시 말합니다.
  5. 제 이야기에서는 도덕이나 교훈이 되는 이야기를 창안하거나 아동에게 이야기를 개발하도록 합니다.
    아동의 이야기는 치료과정에 따라 다른 특성을 지니게 됩니다. 이러한 이야기의 특성은 아동의 행동과 정서 패턴을 탐색하고, 치료과정을 평가하고, 종료를 위한 준비를 위해 정보를 주고받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동의 이야기는 치료과정에 따라 다른 특성을 지니게 됩니다. 이러한 이야기의 특성은 아동의 행동과 정서 패턴을 탐색하고, 치료과정을 평가하고, 종료를 위한 준비를 위해 정보를 주고받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Gardner는 상담 진행에 따라 달라지는 이야기의 특성을 다섯 단계 - 첫 이야기, 초기 단계 이야기, 중기 단계 이야기, 후반 단계 이야기, 종결단계 - 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 첫 이야기와 초기 단계 : 아이들의 첫 번째 이야기는 치료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표현하는 경향이 있고 아동이 아직 완전히 인식하거나 기꺼이 공유할 수 없을지도 모르는 과정에 대한 훌륭한 투사를 나타냅니다.
  • 중기 단계 : 중반부의 이야기는 치료적 훈습을 촉진하기 위해 제공됩니다. 이 단계에서 이는 상담자의 이야기에서 제시된 변화나 대안적인 해결책을 내면화하고,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 후반 단계 : 후반부의 이야기들은 주제와 인물 등에서 일어나기 시작하는 변화에 의해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상담자로부터 들은 메시지를 포함하기 시작하고, 해결, 대안, 그리고 선택을 제시하기 시작합니다. 
  • 종결 단계 : 이 단계의 이야기들은 후반부의 이야기보다 훨씬 더 일반적으로 건강합니다. 그러나 종료 단계의 이야기들은 치료적 관계의 상실에 대한 슬픔과 이별이 주제에 포함됩니다.
  • 상호 이야기하기 기법을 활용한 전략들 : Miller와 BOE는 아동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돕기 위해, 그리고 은유를 통해 아동에게 반응하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 모래놀이와 접목시킨 이야기하기 기법을 사용해 왔습니다. 

 

3) 실생활 이야기를 이용한 이야기 만들기

Mills와 Crowley는 치료적 은유를 사용하여 정서, 행동, 학습 등 다양한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치료하였습니다. 그들은 은유적 은유의 풍요로운 근원을 실제 삶의 경험에서 찾고 있습니다.

 

4) 가상적 이야기를 이용한 이야기 만들기

실제 생활에서 적절한 이야기 소재를 찾아내지 못할 때는 가상적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5) 글쓰기를 통한 치료적 은유 활동

이야기하는 것과는 달리 글쓰기는 또 다른 효과를 줍니다. 많은 심리상담자는 쓰기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Landsman은 내담자가 말하는 것보다는 쓰기를 통해서 그들의 불안을 좀 더 잘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심리치료에서 쓰기 사용의 가장 큰 이점은 감정을 분석하고, 표현하기 위한 매개물을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쓰기가 강압적인 면이 있지만, 불안과 혼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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