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상담에서는 다양한 아동의 미술작품 중에서도 아동의 그림이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아동화의 표현양식과 아동의 심리적인 특징 간의 관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을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개입을 계획하게 됩니다. 김재은은 아동화의 표현양식과 아동의 심리적 특징 간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 그림은 언어의 상징입니다.
- 그림은 아동이 획득한 개념과 생활 경험을 표현한 것입니다.
- 그림은 자아상의 표현입니다.
- 그림은 창조적 사고의 표현입니다.
- 그림은 특히 아동화는 아동 욕구의 표현입니다.
- 그림은 환경에 대한 인간 태도의 표현입니다.
- 그림은 성격 특징의 투사입니다.
- 그림은 무의식적 세계의 투사입니다.
- 그림은 정신, 신체의 병리적 상징일 수도 있습니다.
미술치료의 목적
상담자는 미술 활동을 통해 아동의 자기 인식(감정, 느낌, 사고, 직관)과 타인 인식 그리고 환경 인식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미술 활동은 자기 내면과의 대화를 촉진시킵니다. 여기서 무의식에 잠겨 있던 문제나 기억들이 의식화됩니다. 창조적 미술 활동은 자아 통제와 자기 통합을 돕고, 이는 내적 치유와 내적 성장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창의적 경험은 내적 풍요로움과 융통성 있는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미술 창조 과정은 언어적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모두를 촉진시키고, 인간관계의 문제를 받아들여 다루고 극복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자기 인식과 타인 인식 향상을 통해 형성된 자기 정체성과 자신감은 사회적 통합을 가능하게 하고, 균형 있는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치료적 기능을 지닌 미술은 아동 상담 장면에서 평가, 정화, 성장의 목적을 위해 사용됩니다.
미술창작의 발달 단계
Rubin은 아동이 새로운 미술 형식이나 매체를 배우면서 거쳐야 하는 아홉 단계를 만들었습니다.
- 전 단계 조작하기 : 높은 감각과 근육운동, 최선의 탐구 목표를 제공합니다.
- 형성하기 : 아동이 미술재료로 통제를 얻고 결과를 생산하기 위해 재료를 의식적으로 조작합니다. 이 단계는 난화, 바르기, 구부리기나 평평하게 하는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 명명하기 : 성인의 격려로 아동의 창의성이 작품으로 나타나기 시작하고 아동은 창작물에 이름을 붙입니다.
- 표상하기 : 실제 형태나 묘사는 많은 성인에게는 여전히 판단하기 어렵지만 몇몇 경우는 예외입니다. 이런 대상이나 그림은 아동이 대상에 대해 무엇을 알고 무엇에 초점을 두는지 나타내 강조합니다.
- 수용하기 : 아동의 접근에서 뚜렷한 변화를 나타냅니다. 여기에 아동은 경계 내에 머무르는 것을 배우고 자극과 자기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드러냅니다.
- 탐색하기 : 아동은 방법이나 다양한 매체로 같은 것을 표현하고 상징화하는 방법을 탐색하기 시작합니다. 아동은 진지하게 창작하고 자기 작품을 좋은 원동력으로써 자기 통제를 향상시키고 더 흥미 있게 하고 더 정교하게 함으로써 더 세분화합니다.
- 통합하기 : 아동은 몇몇 미술 매체에서 선호하는 것을 표현하기 시작하고 작품들은 매우 솔직하고 덜 이기적입니다. 그림은 아직 2차원적이지만 타인과 더 넓고 다양한 대상인 나무, 집 등이 포함됩니다.
- 귀화하기 : 아동이 정교하고 세련됨이 향상된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이 단계의 아동은 자신이 비율, 음영, 분할에 숙달하려고 시도함으로써 좌절할 수도 있습니다. 아동은 자기평가 태도를 취하거나 심지어 포기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좌절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하는 욕구에서 나오고 이전의 것을 포기하고 아동이 행하는 지금까지 해 본 행동의 표상을 더 안정되게 하는 것입니다.
- 개성화 : 미술적 자기표현을 위해 인간적인 형태의 정의를 포함합니다. 이 단계의 아동이나 성인들의 미술은 자신의 가치와 이상을 반영합니다. 발달 단계를 이해하는 것은 미술 발달에서 아동의 전체 발달 수준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아동 치료에 미술 적용이 적절하다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상담자의 미술 매체 선택과 진행과 작품 해석에 영향을 줍니다.
미술작품의 해석
미술 활동을 통해 상담 목표를 달성하려면 상담자는 아동의 행동과 창작품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이해해야만 합니다. 해석하기는 미술상담자에게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역할입니다.
1) 과정해석
과정 해석은 미술 재료를 사용하여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상담자가 탐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상담자는 아동이 재료 표현에 어떻게 반응하고 어느 재료를 선택하고 어떻게 그것을 조작하고 어떻게 결합하는지 관찰합니다. 또한 창작과정에서 아동의 태도가 주저하는지 즐거워하는지, 자발적인지 억제하는지 등의 반응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기록합니다.
과정해석은 발달적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10세 아동이 바르거나 두드리는 매체만 사용하는 것은 위축의 증거가 될 수 있으나 3세 아동이 그와 같은 행동을 하는 것은 문제가 될 것이 없습니다.
상담자의 해석이 보다 완전하게 되려면 배경을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합니다. 과정 정보는 매우 가치 있지만 형태에 기초를 둔 가설과 미술 활동과 작품의 내용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보충함으로써 완성될 수 있습니다.
2) 형태 해석
형태 해석은 작품의 전체 형태와 인상에서 얻은 의미에 대한 해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림이나 조소 작품의 위치, 완전성, 대칭성, 명료성, 움직임, 색깔, 대상들의 크기와 그들의 상대적 크기 등은 평가될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그림에서 대상의 상대적인 크기는 아동 각자의 정서적 특징을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과장된 음영은 종종 우울을 동반합니다.
직선과 모서리가 있는 형태에 관심을 보이는 어린이는 현실적이고 자주 공격적이고 논박하는 성향을 지니며, 또한 훌륭한 조직력과 지도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원 모양의 선을 선호하는 어린이들은 민감한 성격의 아동으로써 부모에게 인정받으려고 노력하며, 상상력이 풍부하지만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공간 배치 역시 아동의 심리적 상태를 읽을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전체 화면은 체계적으로 메우는 것은 흔히 미성숙의 표시가 됩니다. 화면의 중앙을 벗어나 가장자리 부분에 그림을 그리거나 눈에 띄게 작게 그리는 것은 불균형, 부조화의 확실한 증거가 됩니다.
3) 내용 해석
내용 해석은 그림이나 조소 등의 실제 최종 작품을 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용해석에는 세 가지 수준이 있는데 최종 작품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주의를 집중해야 합니다.
첫째, 명백한 주제나 주된 문제가 고찰되어야 합니다. 내용해석은 성인 내담자의 꿈 분석에서의 내용 해석과 비교될 수 있습니다.
둘째, 그림이나 점토 작품에 대한 제목이나 이야기에서 얻은 종합된 내용을 고찰하는 것입니다. 작품의 내용이 명백하지 않을 때는 작품에 대한 가설을 만들기 위해 작품에 관련된 여러 가지 질문을 통해 작품 내용을 이해해야 합니다.
셋째, 작품에 내재된 잠재된 내용에 대한 해석입니다. 이러한 해석은 그림이나 모형의 상징성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어떤 상징들은 주어진 문화, 지역사회 혹은 단지 한 아동의 내부에서 공통됩니다. 상담자는 이러한 상징과 개개 아동의 표현에 잠재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해석을 통해 아동의 문제를 진단하게 되는데, 진단할 때의 기본 원칙으로는 어떠한 단서도 결정적인 증거로 확증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내담자가 침묵하는지, 자기 작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는지, 시선의 방향, 지우는 행동, 활동성 등을 유의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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