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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아동집단상담

by 위드유유 2022. 5. 23.

집단상담은 비교적 역사는 짧지만 이러한 문제들에 대처하는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것으로서, 아동들의 개인적인 욕구와 개인들 상호 간의 욕구와 충돌을 다루는 것을 도와주는 데 가치 있는 접근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집단 상담은 수용적인 분위기, 격려하는 분위기, 그리고 새로운 행동들을 안전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아동들은 집단 내에서 배우고, 놀며, 사회화되어 갑니다. 그러므로 집단상담은 심리교육의 목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동들에게는 또래들의 영향이 크므로 집단상담은 아동들이 또래들과 의미 있는 타자들이 실행하고 모델화한 새로운 행동들을 시도해 보려는 가능성을 향상해 줍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서 인간의 문제는 대부분 사회적인 것, 인간관계와 관련있는 것이 많습니다. 인간은 어릴 적부터 가족과 또래집단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아 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술들을 배워 나가게 됩니다. 상담이 원래 개인 상담에서 시작되었지만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성장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집단이 지닌 치료적 힘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것을 인식하면서 집단상담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집단상담을 하는 이유

1. 효율성

만약 공통의 목적을 가진 몇 명의 내담자가 함께 집단을 구성한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학교 상담자는 많은 아동의 요구에 응할 수 있으며, 집단은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보다 많은 아동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2. 공통성의 경험

많은 사람은 그들이 특별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집니다. 사람들은 집단에서 비슷한 생각과 느낌을 가진 것이 자기 혼자만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합니다. 집단의 사람들은 개인적인 관심, 생각, 느낌을 공유할 때, 그들은 집단의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관심, 생각, 느낌이 들고 있다는 사실에 놀랍니다.

3. 다양한 자원과 관점

정보 공유, 문제 해결, 개인적 가치의 경험, 또는 그들이 공통적인 감정의 발견으로 집단 참가자들은 더 많은 관점과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집단으로 진행될 때 가장 도움 되는 측면 중 하나는 다양한 관점을 표현하고 토론하는 것입니다. 단지 두 사람이 함께할 때는 정보, 가치, 세상을 보는 시각이 비슷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집단에서는 그렇지 않으며 집단원들은 다양한 견해와 아이디어를 가질 것이고 흥미롭고 가치로운 경험을 만들 것입니다.

4. 소속감

많은 심리학자는 인간은 소속감을 필요로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요구는 집단의 일원이 됨으로써 만족될 수 있습니다. 집단원들은 서로를 동일시할 것이고 그런 후 일원으로 느끼게 됩니다. 집단에 수용되는 경험이 집단의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특히 십대들에게 해당하는 것으로 집단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왜 그렇게 인기가 있는가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5. 기술 연습

집단은 연습을 위한 안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집단원들은 새로운 기술과 행동을 실제 세계에서 실행하기 전에 지지적 환경에서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행동을 실험해 볼 수 있는 범위는 거의 무한합니다. 친구를 어떻게 사귀는가를 학습하는 것, 더욱 주장적이게 되는 것, 의미 있는 사람에게 말을 하는 것 등등.

6. 피드백

집단은 집단원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집단의 피드백은 종종 개인적 피드백보다 더 강력합니다. 단 한 사람의 피드백인 경우는 받아들이는 사람이 그 사람의 사적인 관점으로 취급해 버릴 수 있습니다. 6명 또는 7명의 사람이 똑같은 이야기를 한다면, 그 정확성을 부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행동 시연의 집단에서는 타인의 제안, 반응, 인식 등이 가치를 가지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7. 다양한 학습

많은 학자는 집단에서의 대리학습을 긍정적으로 이야기해 왔습니다. 집단원들은 그들 자신과 비슷한 고민과 근심을 들을 기회를 가집니다. 많은 경우에 집단원들은 "그것아 바로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이다"라고 말합니다. 종종 집단원들은 조용히 앉아 있지만 동료들이 어떻게 그들의 개인적 고민을 해결하는가를 관찰함으로써 많은 것을 배웁니다.

8. 실생활 접근

집단은 일대일 상담보다 실제적인 상황에 더 가깝습니다. 학자들은 집단이 사회의 축소판이며, 사회를 반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집단 환경은 일시적으로 사회 공동체, 가족, 작업 현장, 조직을 대신하게 됩니다. 비교적 안전한 환경의 집단에서 엄격함, 분노, 화, 의심, 질투 등과 같은 감정과 직면 등의 행동들을 명백히 하고 논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집단 환경은 개인이 문제와 관련되어 가져야 할 감정과 태도에 대한 방법을 학습하고 매일의 삶에서 학습한 바를 연장하여 모방이 가능하여지도록 해 줍니다.

9. 계약

특정 관심사를 상담하는 데 있어 계약은 집단 환경에서 이루어졌을 때 더욱 강해집니다. 지지의 조화, 적절한 기대 그리고 집단을 실망시키지 않으려는 바람은 종종 행동 변화를 위한 강한 동기가 됩니다.

많은 아동들에게 집단상담이 유익하지만 위축된 아동, 미성숙한 아동, 공포반응을 보이는 아동, 위장된 자질을 가진 아동, 습관 장애를 가진 아동, 품행장애를 보이는 아동 등에게 도움이 됩니다.

 

집단 단계

1. 시작 단계

시작 단계에서는 집단 목적, 집단에서 일어날 일들, 두려움들, 기본적인 규칙들, 편안함의 수준들, 그리고 집단 내용과 같은 주제에 관해 토론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집단원끼리 서로를 아는 작업을 하며, 서로에 관해 공유하며, 집단에서 느끼는 편안함의 수준을 평가합니다.
집단상담을 새로 시작하는 상담자는 집단상담 초기 단계에 아동들이 상담자나 서로에 대한 기대로 가득 차 있을 수 있다는 것에 놀라지 말아야 합니다. 초기 세션에서 상담자의 첫 번째 과업 중 하나는 집단에 거의 확실하게 존재하는 긴장과 불안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2. 중간 단계

이 단계에서는 집단원들이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하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자료에 대해 배우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철저히 논의하며, 과제를 완성하고, 개인적인 나눔을 갖고 치료적인 작업에 참여합니다. 이 단계는 집단 과정의 핵심 단계로 집단원들이 집단 활동을 통해 유익을 얻는 기간입니다.
작업 단계 동안에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느끼고 있는 신뢰수준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환경일 때 신뢰가 가장 많이 향상되며 상담자는 집단원들이 다른 집단원들에게 지지와 관심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면서 다른 사람을 공격하고 비난하는 것을 중지시켜야 합니다.
집단이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경험이 되기 위해서 작업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술로는 중단시키기, 유도하기, 이동하기, 초점 심화시키기 등이 있습니다. 아동을 위한 집단 상담에서는 다양한 음악, 미술, 문학, 게임, 놀이 등의 활동이 사용됩니다.

3. 종결 단계

이 단계에서 집단원들은 그들이 배웠던 것, 그들의 변화, 그리고 집단원들이 배운 바를 어떻게 실제 생활에 사용할지에 대한 계획들을 함께 나눕니다. 종결단계의 길이는 진전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부분의 집단은 단지 한 회기를 종결 단계로 사용합니다.
상담자들은 집단의 마지막에 나타날 수 있는 불안감을 다루어야 합니다. 상담자들은 지지적이어야 하고, 적절할 때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며, 기법으로서의 격려를 자유롭게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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