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음악의 특징을 알아봅니다.
- 음악은 범문화적인 표현양식입니다.
- 음악은 모든 내담자 집단에 적용할 수 있는 기능적, 적응적, 심미적 양식입니다.
- 음악은 학습과 기술의 습득을 촉진합니다.
- 음악은 음악적, 비 음악적인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 음악이 본래 갖고 있는 구조와 성질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아를 구조화하도록 돕고 집단의 구조화도 가능케 합니다.
- 음악은 일종의 소리 자극으로서 개인의 상태나 지적 수준에 상관없이 인간의 몸과 마음을 꿰뚫는 힘이 있습니다. 즉 음악은 감각을 자극하고 감정과 정서를 불러일으키며 생리적, 정신적 반응을 유발하고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북돋우는 역할을 합니다.
- 음악에는 비언어적 특성이 있으므로 의사소통의 보편적인 수단이 됩니다.
음악은 신체적 활동을 야기하고 사람에게 상징성과 만족감을 주고 환경과 접촉하게 하며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감정을 표출시켜 주며 기억을 자극하고 내, 외적 동기가 되며 개인을 그룹으로 통합시키며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이 모두 치료적 기능으로 작용합니다.
음악치료에 필요한 기술들
음악치료를 함에 있어서 상담자는 어느 정도 기본적인 음악적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상담자가 노래를 잘하고 악기를 잘 연주한다면 이상적이지만 최소한 음악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Gumaer는 최소한 음악 상담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세 가지 태도를 제시하였습니다. 첫째, 음악에 가치를 둘 것, 둘째, 음악의 기능적인 목적 사용을 이해할 것, 셋째, 음악의 질, 맛, 또는 아름다움에 비추어 어느 한 유형의 음악이 다른 모든 종류의 음악보다 더 좋다거나 더 나쁘다고 보지 않아야 합니다. 그 외에도 상담자는 높낮이에 맞지 않게 노래하거나 연주하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 간단한 음악 리듬에 맞춰 노래하고 손뼉 치고 춤추며 걷을 수 있고, 리듬에 맞지 않게 움직이는 것을 인식하는 능력, 다른 사람의 음악적 재능, 기호, 음악적 환경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음악치료의 방법
음악치료는 치료자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담자와의 관계 속에서 음악을 도구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때 치료의 목표는 내담자의 행동 변화와 관련되는 음악 외적인 목적이 되며 결코 음악 자체를 목적으로 하지는 않는데 이것이 음악교육과 다른 점입니다. 그래서 음악 치료자는 치료하기 전에 반드시 내담자의 증상을 정확히 파악한 후, 이에 맞는 치료적 중재를 먼저 계획한 후에 시행하도록 합니다. 치료자가 임상 중재를 시작하면 내담자는 음악적 경험을 하게 되는데 이때 자신의 행동 변화와 관련되는 치료적 상황을 다른 말로 "의미 있는 음악적 경험 표현할 수 있습니다.
1) 즉흥 연주
자유 즉흥 음악치료는 Juliette Alvin에 의해 발달한 접근방법으로, 이 접근법을 '자유'라고 하는 이유는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규칙, 체계, 주제 없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즉흥적으로 연주하도록 하면서, 내담자에게 절대적인 자유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 즉흥 음악치료에서는 음악치료 과정을 지적, 신체적, 사회-감정적 성장의 연속 단계에서 계획되고 충족되어야 하는 발달과정으로 보고, 발달과정에서는 내담자가 자기, 타인, 사물에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즉흥연주는 음악 치료적 접근의 한 부분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감상, 연주, 기록, 동작이 포함합니다. 이 접근법에서 악기는 치료자와 내담자 관계에 중요한 역동적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악기의 사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흥연주 경험의 치료적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채널을 형성시킵니다.
- 자기표현과 정체성 확립을 충족시키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 다른 사람과 관련되는 다양한 양상을 탐구하도록 합니다.
- 상호 간 친근감을 발달시킵니다.
- 집단에서 함께하는 기술을 발달시킵니다.
- 창의력, 표현력, 즉각성 등의 기술을 발달시킵니다.
- 지각과 인지기술을 발달시킵니다.
- 감각 센스를 자극하고 발달시킵니다.
2) 재창조 연주의 경험
재창조 연주의 형태에는 악기를 배우고 가르치는 활동과 핸드벨이나 그 외 그룹 악기 연주 활동, 성악 활동 등이 있습니다. 음악 치료자가 악기를 가르치거나 합주 그룹을 인도하지만 그것이 일반 음악 활동과 다른 점은 음악 활동이라는 도구를 통해 치료자가 목표로 하는 것이 음악 외적이 행동의 변화라는 점입니다. 재창조 연주는 크게 노래 부르기와 악기 연주하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재창조 연주의 치료적 목적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감각운동기술을 발달시킵니다.
- 시간에 입각한 행동과 적응적 행동을 발달시킵니다.
- 집중력과 현실감각을 향상합니다.
- 기억 기술을 발달시킵니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이입, 정체성 등의 기술을 발달시킵니다.
- 자기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도록 하며 다른 사람의 것을 받아들이도록 합니다.
- 상호교류의 다양한 상황에서 특정한 행동을 배우도록 합니다.
- 상호교류 기술을 향상합니다.
3) 창작적 경험
아동은 상담자나 동료의 지도 없이도 자연스럽게 음악 활동을 수정합니다. 독특한 음악 활동을 개발하는 방법에는 노래 가사를 만들어 보거나 새로운 멜로디를 만들어보고, 새로운 화음을 선택하고 독특한 소리를 만들어 보며, 새로운 악기를 만들어 본다든지, 또는 다른 사람과 음악으로 서로 의사소통하는 상징 등을 만드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창의적 경험의 형태는 작곡 활동과 작시 활동으로 나타납니다.
창조적 경험이 가지는 치료적 목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획과 조직력을 발달시킵니다.
- 창의적 문제 해결 기술을 발달시킵니다.
- 책임감을 증진시킵니다.
- 기억 기술을 발달시킵니다.
- 내면 경험으로부터 커뮤니케이션을 발달시킵니다.
- 노래 가사를 통해 치료적 주제를 탐구해 가도록 합니다.
- 부분을 전체로 연합시키고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감상적 음악 경험
- 수용력을 향상합니다.
- 특정한 몸의 반응을 유발합니다.
- 개인을 활성화시키거나 진정시킵니다.
- 청각/운동 기술을 발달시킵니다.
- 정서적 상태나 경험을 일깨웁니다.
-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들을 탐색하도록 합니다.
- 기억, 회상, 회귀를 유발합니다.
- 심상을 유발합니다.
- 감상자로 하여금 지역사회와 소속 그룹에 연결되도록 합니다.
- 절정의 경험, 영적인 경험으로 자극합니다.
5) 동작 활동
동작 치료라고도 부르는 무용 치료는 내담자의 감정적, 인지적, 사회적, 물리적 발달을 위해 사용되는 심리치료입니다. 심각한 정서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무용/동작 치료받습니다. 아동 상담에서 사용하는 몇 가지 동작 활동으로는 행진이나 깡충 뛰기, 한 발 뛰기, 말같이 뛰기, 손뼉 치기, 손가락으로 딱딱 소리 내기, 발구르기 등 여러 활동을 음악에 맞춰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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