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들의 생활은 대부분 놀이이며, 놀이는 아동에게 여러 가지 면에서 영향을 미칩니다. 아동의 일생생활에서의 놀이는 자기 발달(또는 개인 내적인) 목적, 성숙(또는 성장) 목적, 그리고 관계(또는 개인 간) 목적의 세 가지 기능과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동상담에서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기법 중 하나가 놀이치료이며 놀이는 아동의 성장과 성숙을 촉진하는 아동기의 주요 활동이기 때문에 아동상담을 목적으로 놀이의 사용은 이미 널리 입증되어 지지되어 왔습니다.
Brems는 일상의 놀이의 목적을 자기발달, 성숙, 관계 기능이라고 이름 붙인 것과 마찬가지로 놀이의 치료적 기능을 관계 형성, 자기 노출, 치유 기능의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놀이치료의 목적
놀이치료의 목적은 아동들이 자신에 대해 알고 세계에 대해 배우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습의 어려움, 비통제적인 감정, 부적절한 자아존중감, 가족문제, 사회기술 부족, 그리고 선생님과 다른 권위적인 사람과의 부정적인 관계들과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아동들은 학교에서 학습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Landreth는 놀이 상담과정에서 상담자의 이론적 오리엔테이션과 상관없이, 상담자가 다음에 제시하는 놀이치료 목표를 수행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 아동들을 위해서 온화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아동에게 대함으로써 안전성과 보호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 아동과 아동들의 세계관을 놀이실에서 그들의 단어와 행동으로 실제적으로 흥미를 보여주면서 수용하고 이해합니다. 아동들의 관점에서 관계와 상호작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항상 그들의 관점을 인정하고 수용하도록 노력합니다.
- 아동들이 그들의 감정을 수용하면서 그들의 정서를 표현하도록 격려합니다.
- 놀이도구의 선택과 사용법, 역할놀이의 사용법, 그리고 공통적으로 상담과정에서 일어나는 다른 결정들에 대해서 아동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비교적 허용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어, 자기 책임감과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 아동들이 자기 스스로 어떤 것을 하도록 격려하고 놀이세팅에서 가능한 많은 시간들과 많은 상호작용들을 확실히 조정함으로써, 자기 스스로 통제력을 발달시키고 사건들을 통제할 수 있는 기회를 아동들에게 제공합니다.
- 아동을 위해 상담자가 아동의 감정과 행동을 경험하고 관찰한 것을 말로 나타냅니다. 상담자에 의한 이러한 언어화는 아동들에게 감정적인 언어를 가르치고, 그들이 그들의 동기, 내재된 정서, 그리고 상호작용 패턴을 통찰하도록 도와줍니다.
놀이치료의 실제
1. 놀이치료의 기본 기술
1) 추적하기
추적하기는 아동에게 아동의 행동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 기술은 아동들이 특별하고 소중하다고 느끼게 하기 때문에 아동과의 관계 형성을 촉진시킵니다.
행동추적을 할 때는 상담실 안에서의 특징적인 행동과 물건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담자는 대상이나 행위에 이름 붙이기를 피함으로써 아동의 창의성과 선택의 자유를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아동과의 관계를 만들기 위해 처음 몇 회기 동안 아동의 행동을 추적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아동이 행동을 할 때마다 추적을 한다면, 거북하고 인위적인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항상 추적하기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2) 내용 재진술하기
상담자가 아동이 이야기했던 것을 다시 아동에게 말하는 것이 내용의 재진술이다. 상담자가 재 진술할 때는 아동이 사용한 단어와 억양을 단순히 앵무새처럼 되뇌어서는 안 됩니다. 재진술은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어휘의 문맥 안에서 상담자 자신의 단어와 음조를 사용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상담자들은 초기상담 단계에서 아동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서 추적하기와 내용 재진술을 자주 사용합니다. 그러나 관계가 형성된 후에는, 두 전략은 덜 유용합니다. 상담이 진행되어 감에 따라 상담자는 추적하기와 재진술 반응 횟수는 줄이고 다른 종류의 반응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3) 감정 반영하기
감정의 반영은 상담기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입니다. 아동상담에 놀이, 미술, 음악, 문학 매개체를 활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발달상 아동이 아직 자신의 감정을 분명하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에 근거합니다. 내담자의 감정표현을 지도하고 그들의 감정을 반영하는 것이 아동 상담자의 책임입니다.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어휘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유치원생과 1학년 학생들은 4가지 주요한 감정들을 - 슬픔, 화냄, 무서움, 기쁨 - 인식합니다. 감정 반영과 관련하여, 적어도 초기에 낮은 학년기의 아동들에게서 포착하기 어려운 감정들은 이러한 네 개 감정들 중에 한 가지로써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아동에게 책임감 돌리기
아동에게 기회가 주어지지 않으면 아동은 자신의 내적 자원을 발견하거나 개발할 수 없으며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책임은 누가 가르쳐 주어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습니다. 치료의 중요한 목표 가운데 하나는 아동의 자기 책임감을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아동기 동안 자기-신뢰와 독립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상담자는 세션에서 그들에게 책임감을 갖게 하는 다양한 전략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상담과정에서 내담자가 아동을 위해서 결정하지 않고 그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그들을 위해서 어떤 것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기법의 목표는 자기 확신과 의사결정 기술을 강화시키는 것입니다. 그것은 아동에게 성취감을 맛보게 하고, 상황을 관리, 통제하도록 합니다.
5) 아동의 은유 사용하기
놀이상담 세션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의사소통은 비지시적인 은유입니다. 상담자는 아동의 행동과 비언어적인 행동에 주시할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상담실에서 놀이도구를 가지고 아동이 행하는 많은 부분이 놀이실 밖에서 일어나는 싸움, 즐거움, 관계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놀이상담에서 최상의 과정은 해석하지 않고 아동과 의사소통하면서 아동의 은유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6) 제한하기
아동과의 상담 관계에서 때때로 상담자는 아동의 행동을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한은 상담자가 아동에게 감정이입적 태도와 수용의 태도를 지속시키게 하며, 놀이실에서 아동과 상담자가 신체적 안정성을 갖게 하고, 자기 통제를 강화시키고, 사회적 책임을 가지게 합니다.
놀이실에서 제한해야 할 상황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 자신, 다른 친구, 상담자에게 신체적 공격
- 놀이 세팅이나 놀이도구의 파괴
- 놀이 세팅에서 장난감이나 놀이도구를 가져감
- 회기가 끝난 이후에도 머물러 있는 경우
놀이치료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점
아동이 상담에 대해 보이는 저항 또는 방어는 비난과 도전받지 말아야 하고 이해되고 치료되어서 보다 적절한 행동으로 대체되어야 합니다.
1) 상담실에 들어가지 않으려고 하는 아동
거부하는 아동에게 그 치료실은 안전한 장소이며 부모님은 아동이 특별한 치료시간 후에 만날 때까지 대기실에서 기다릴 것이라고 하여 아동을 안심시키는 방법으로 다루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극도로 불안한 아동의 경우에는 아동과 함께 쉬는 시간 동안 부모를 만나고 아동에게 부모의 존재를 탐색하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상담을 거부하고 집에 가려는 아동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접근으로, Spiegel은 상담자가 왜 아동이 떠나기를 원하는지를 알아낸 다음에 아동의 요청을 받아 줄 것인지 거절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된다고 제안합니다. 만약 상담자가 제시간에 종결하는 것에 대해 확고하다면, 이러한 태도는 그 제한이 아동과의 상호작용을 확장시키든지 축소시키든지 상관없이 지속되어야 합니다.
3) 상담자의 개인적인 정보를 묻는 아동
개인적인 질문의 내용이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상담자는 그 질문에 대답하기 전에 질문의 숨은 의미를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상담자가 개인적인 질문에 대답하기로 결정했다면, 대답은 매우 간결해야 하고 표면적인 문제를 지향할 뿐만 아니라 그 질문의 보다 깊은 의미에 대해서도 반응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4) 음식물을 가져오려는 아동
음식이 세션에 적절한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양합니다. 초심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문제는 자신이 그 세션에서 음식을 취급할 것인지 아닌지를 사전에 결정하는 것입니다.
5) 생일이라고 선물을 요구하는 아동
종종 아동이 직접 선물을 요구하는 경우는 감정에 대한 요구로써 숨겨진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담자가 선물을 주거나 받아야 하는지 아닌지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합니다. 아동에게 선물을 하는 것이 왜 좋은지에 대해 상담자가 자신에게 질문하는 것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6) 화장실에 가려는 아동
어려운 감정을 표현해야 할 때, 매우 난감하고 난처한 기분이 드는 순간 치료실을 떠나기 위한 시도로 화장실을 가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요청이 상담자를 속이려는 의도를 갖지 않았다면, 처음 세션에서는 대개 요청을 받아 줍니다. 그러나 다음 세션부터 놀이치료실에 들어오기 전에 화장실을 가도록 아동에게 알려주고, 다음 세션부터는 이 사실을 기억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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