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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아동상담 이란? 아동상담의 이해, 범위와 다루는 문제

by 위드유유 2022. 5. 13.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현대사회는 다양한 외래문화의 범람, 그로 인한 정체감의 혼란과 상실, 애정이 결핍된 인간관계, 학교에서의 왕따 현상과 폭력 등 다양한 사회문제와 병리 현상이 급증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갈등과 격동의 현대사회에서 아동들은 알게 모르게 성적, 신체적, 정서적, 교육적으로 상처와 학대를 받으며, 자신들이 누릴 행복의 권리를 박탈당하면서 알려지지 않은 희생자가 되고 있다.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정신적, 심리적으로 방황하고 갈등하며 상처받고 병들어 가는 아동의 수가 급증하면서 아동 상담에 관한 사회적 요구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상담에서의 인간관계의 특수성을 이형득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1. 상담이란 내담자를 위하여 설정되는 특수한 조력 관계이다.
  2. 상담 관계란 하나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관계이다.
  3. 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전문가의 상호작용에 의한 조력 관계이다.
  4. 상담은 일상적 대인관계에 비해 사적이고 비밀이 보장되는 관계이다.
  5. 상담 관계는 상식적인 범주의 틀을 벗어난 초상식적인 부딪힘의 관계이다.

 

상담의 범위와 다루는 문제

1) 상담의 범위

상담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할 때 도움을 필요로 하는 대상 범위로 상담의 범위를 가늠해 볼 수 있다. 내담자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문제는 단순한 정보가 있어야 하는 문제에서부터 기술적인 정보가 있어야 하는 문제, 내담자의 태도상의 문제, 심리적 갈등 문제, 나아가 정신질환 문제까지 다양하다.
문제의 범위와 관련하여 상담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함께 사용되는 용어로는 생활지도와 심리상담, 심리치료가 있다. 이들은 상담의 범주에 함께 넣어 공용어로 사용되기도 하고 따로 구분되는 경향도 있지만 구분하는 이유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2) 아동상담에서 다루는 문제

아동기에 진단될 수 있는 장애 유형을 발달장애와 심리기능 장애로 나누어 볼 때, 발달장애는 주로 특수교육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아동 상담에서는 심리기능 장애를 주로 다룬다.
아동 내담자 또는 부모가 상담을 요청할 때, 그들의 문제나 호소는 매우 다양할 것이다. 김영숙과 이재연은 아동 상담의 문제를 5가지로 구분한다.

 

  1. 대인관계 갈등에 관련된 문제다. 아동들은 자기의 부모, 형제 교사 및 또래 아동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좀 더 좋은 관계를 원한다.
  2. 개인 내적인 갈등 혹은 자기 자신과의 갈등에 관련된 문제이다. 아동은 의사 결정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 갈등의 결과와 대안을 명료하게 하는 데 도움을 필요로 한다.
  3.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에 관한 문제이다. 아동은 자신의 능력, 장점, 관심 가치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4. 환경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는 문제이다. 아동은 성공적인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나 직업교육에 관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
  5. 기술 부족으로 인한 문제이다. 아동은 효율적인 학습 방법, 주장적인 행동, 경청 기술이나 친구 사귀는 방법 같은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상담에서 자주 다루는 문제와 치료 개입과 전략을 체계화시키기 위해서 Lszarus(1992)는 BASIC ID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 모델은 상담에서 다루는 문제를 7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상담자는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을 상담할 때 직면하게 되는 대부분의 문제에 이 모델을 적용해 볼 수 있다.

 

  • B : 행동 - 싸움, 방해, 훔치기, 떠들기, 미루는 버릇 등
  • A : 정서 - 분노의 표현, 불안, 공포, 우울 등
  • S : 감각/학교 - 두통, 요통과 복통, 학교에서의 부적응 등 지각 - 운동 상의 문제 등
  • I : 심상 - 악몽, 낮은 자아개념, 거부에 대한 공포, 지나친 공상과 환상 등
  • C : 인지 - 비합리적 사고, 의사결정에 대한 어려움, 문제 해결의 어려움, 목표 설정의 어려움 등
  • I : 대인관계 - 다른 사람 앞에서의 위축(수줍음), 성인과의 갈등, 또래와의 갈등, 가족 문제 등
  • D : 약물/체중조절 - 체중조절, 약물남용, 담배, 술, 그 외의 약물 사용 등

 

Keat(1990)는 Lszarus(1992)는 BASIC ID 모델을 아동 상담에 적용하여 아동의 문제를 분류하고, 실용적이며 절충적인 상담 전략을 제공하는 HELPING 모델을 개발하였다.

 

  • H : 건강 문제 - 통증, 질병 등
  • E : 정서 문제 - 불안, 분노, 의기소침 등
  • L : 학습 문제 - 결함, 실패, 얕은 감각 등
  • P : 대인관계 문제 - 성인 및 또래 관계 등
  • I : 심상 문제 - 낮은 자존감, 대처 기술 부족 등
  • N : 알고자 하는 욕구 - 실망, 그릇된 사고, 정보 부족 등
  • G : 활동, 행동 및 결과에 대한 지도 - 행동 결핍 및 동기 문제 등

 

아동상담사의 자질

상담사의 자질은 일반적으로 인간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눈다. 상담자의 인간적 자질로는 원만한 성품에 소신이 있고 인간 문제에 대해 민감해야 하며 모호한 것에 대한 인내심, 감수성, 이해력과 내담자와의 의사소통 능력 등이 거론된다. 모호성에 대한 인내심이란 내담자의 감정 및 생각과 문제 양상이 분명하지 않더라도 드러날 때까지 기다리는 태도이다. 상담자의 인격적 특성에 대해 Brammer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1. 상담자는 자신의 가치관과 의식에 대해 자각하고 있어야 하며, 이것이 상담과 내담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
  2. 상담자는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잘 인식함으로써 역전이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하며, 자신의 정서적 문제들도 잘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비록 상담자에게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자신의 문제를 잘 해결하면서 에너지를 재충전할 준비와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3. 내담자에게 모델이 된다는 것을 의식하여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사생활을 영위하고 있어야 한다.
  4. 상담자는 인간과 인간의 긍정적인 변화에 관심과 흥미를 느껴야 한다.

 

인간적 자질도 중요하지만 전문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적 자질도 갖추어야 한다. 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은 상담이론에 대한 폭넓은 지식, 실습 경험과 훈련, 자격을 갖춘 감독자의 지도·감독을 받으면서 수행한 상담 경험에 의해 이루어진다. 상담자가 전문적 자질을 갖추기 위해서는 일련의 과정이 필요하다. 우선 상담자는 성격 과정 모델이나 상담이론을 선택하기 위해 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람과 요인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 신념을 검토하고, 자신의 신념 체계에 적합한 이론과 실제를 위해 주요 상담이론에 대해 폭넓게 탐구하여 자신의 개인적 신념에 일치하는 이론을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

이형득은 상담이론 개발의 내용 영역으로 다음과 같은 영역을 제시하고 있다.

 

  1. 인간의 본성과 그 속에 내재된 여러 가지 경향성
  2. 성격 구조와 발달 또는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및 그 발달 과정
  3. 상담의 궁극적 목적, 이에 따른 여러 가지 구체적 목표들
  4. 상담의 진행 과정과 효과적인 여러 전략 및 기술들
  5. 바람직한 역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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