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의 인간에 대한 이해, 삶의 문제와 이를 보는 관점, 병리관에 따라 아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 목표와 상담 과정, 상담 전략 등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상담 이론의 이해는 매우 중요합니다.
상담이론은 개인의 어떤 측면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개인이 정서와 감정에 초점을 맞추는 정서적 접근, 개인의 사고와 신념에 초점을 맞추는 인지적 접근,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행동적 접근으로 분류합니다.
각 접근마다 나름대로 유용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한 이론을 따른다고 다른 이론을 배척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실 사고, 감정, 행동 중의 한 영역이 변화되면 다른 두 개 영역도 변화됩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한두 개의 차원보다는 사고, 감정 및 행동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적 모델을 시도합니다.
정신 역동적 상담모델
정신 역동적 상담의 창시자는 Sigmund Freud로 최초로 포괄적인 성격 이론 및 심리치료의 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정신 역동적 상담의 주된 개념은 정신분석이며, 인간의 무의식, 초기 경험, 성, 공격성 등을 강조하였습니다. 정신 역동적 상담 목표는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개인의 성격 구조를 수정하고, 자아를 강화시켜, 행동이 본능의 요구보다는 현실에 바탕을 두도록 하는 것입니다. 치료자의 궁극적인 목표는 과거의 경험과 갈등에 대처하는 현재 방법 간의 연관에 대해 정서적으로 의미 깊은 종합적인 이해를 아동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정신 역동적 상담의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핵심은 전이 관계이다. 정신 역동적 상담기법은 자신의 인식을 증가시키고, 행동에 대한 지적 통찰을 얻게 하여 증상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며, 치료의 진전은 내담자가 언어화하고, 정화, 통찰하게 하여 자신의 무의식적 자료를 훈습하는 것입니다. 정신분석학에서 치료자는 증상 이면에 숨어 있는 수수께끼를 풀고 아동의 갈등이 완화되도록 수수께끼를 설명하는 "해석자"입니다. 이때 사용될 수 있는 치료기법에는 꿈의 분석, 자유 연상, 해석, 저항의 분석과 해석, 전이의 분석과 해석 등이 있습니다.
개인 심리학적 상담모델
Adler는 인간을 전체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입장에서 in-divide라는 어원을 가진 individual, 즉 나눌 수 없는 전인이라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의 individum을 선택하여 자신의 이론을 "개인 심리학"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 Adler는 의식과 무의식, 마음과 육체, 접근과 회피, 양가감정과 갈등들의 양극성의 개념이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으로서만 의미가 있다고 보고, 개인의 성격은 통일성과 자기 일관성을 전제로 한 자아 일치된 통홥된 성격 구조를 이루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Adler는 정신건강을 위해 치료보다는 예방이 중요함을 강조하였고, 예방을 위해서나 치료를 위해서 교육적 치료에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개인심리학에서는 현재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과거의 경험이 아니라 행동 이면에서 아동이 기대하는 목적이 행동에 주요 동기 또는 충동이 된다고 합니다. 이를 개인심리학에서는 가상적 목표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가상적 목표를 이해해야만 아동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교육 및 치료의 맥락을 잡을 수 있다고 봅니다.
- 개인심리학 상담의 치료과정은 치료관계 수립 단계, 내담자의 역동 탐색 단계, 통찰 단계, 재교육 단계의 네 단계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치료 관계 수립 단계에서는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적절한 치료 관계를 수립하기 위해 관심 기울이기, 경청, 목표를 규정하거나 명료화하기, 공감하기 등의 치료기법을 사용합니다.
- 내담자의 역동 탐색 단계에서는 내담자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단계로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생활양식이 현재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통찰 단계에서는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독려하는 단계로 내담자가 자신의 잘못된 목표나 자기 패배적인 행동에 대해 통찰하도록 독려합니다.
- 재교육 단계에서는 내담자가 새로운 선택을 하도록 하며 내담자의 자신이 새롭고 더 효과적인 방법을 시도해 보도록 도움을 주고 자신이 결정하고 용기를 가지고 행동하도록 격려합니다.
인간 중심 상담모델
인간 중심 상담의 창시자는 Carl Rogers입니다. 그는 지지하고 존중하고 진심으로 믿어 주는 환경에서 모든 개인의 가능성이 번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절대적으로 신뢰하였습니다.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는 상담 분위기를 형성하고 진실한 보살핌, 존중, 수용, 이해의 태도를 취합니다. 내담자는 자신이 진실하지 않은 상태, 즉 자기 지각과 현실 경험 간의 괴리 상태에서 상담을 시작하며 자신의 감정들을 경험하고 탐색합니다.
Carl Rogers가 언급한 상담자와 내담자 가의 관계가 지니는 6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두 사람은 심리적 접촉을 합니다.
- 상처받았거나 통합되지 않은 불안한 상태에 있는 사람을 내담자라 부릅니다.
- 상담자라 부르는 사람은 관계에서 일차적이거나 통합적입니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 긍정적 존중을 경험합니다.
- 상담자는 내담자의 참조체계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고 이 경험을 내담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와 무조건적 긍정적 조건이 어느 정도는 전달되어야 합니다.
행동주의적 상담모델
행동 분석은 20세기 초 우세했던 정신역동 이론에 반기를 들고 형성된 학습이론의 한 분야로, 아동 치료자들에 의해 널리 이용되었고 지지가 되어 왔습니다. 행동주의는 인간의 문제를 잘못된 학습에서 비롯된 습관으로 봅니다. 즉, 행동 행동을 주의적 개입은 대부분의 행동과 정서나 공포가 학습된다는 개념적 전제에 기초합니다.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은 중립적인 존재로 내적 충동이나 욕구를 부여받은 것도 아니고 기질이나 성격을 통해 특정 반응을 하는 존재가 아니라, 환경과 그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행동을 배우고 사는 데 필요한 기술과 능력을 학습해 나간다고 봅니다.
상담자의 역할은 강화를 주거나 처벌하기, 모델로서 역할 하기, 긴장 완화나 둔감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등입니다. 상담의 목표는 아동의 행동을 유지하고 형성하고 제거하거나 바꾸는 것으로 정의하여 그것을 통해 통제를 얻게 하는 것입니다. 행동주의적 상담에서 사용되는 치료기법에는 이완 훈련, 체계적 둔감 법, 모방, 자기표현 훈련, 자기 조절 프로그램과 자기 지시적 행동, 중다 양식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인지 행동적 상담모델
아동치료에서 인지-행동 접근은 주로 두 가지의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인지적 절차로 방향을 옮겼고, 인지주의 치료자들은 행동적 기법들을 채택했습니다. 인지 행동적 상담모델은 인간을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 둘 다를 할 수 있는 존재, 인간의 문제행동이 비합리적 사고에 의해 형성된다고 보는 존재로 보고 있습니다.
인지 행동적 상담 목표는 환경에 대한 아동의 부적응적인 정서, 인지, 그리고 행동 반응을 수정하거나 향상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분명하게 구조화되고 시간제한적입니다. 상담의 한 부분으로서 상담자는 사고와 감정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행동을 조정하는 메커니즘을 더 많이 이해하기 위해 내담자를 돕습니다.
통합적 상담모델
상담자는 다양한 문제를 호소하는 여러 유형의 내담자를 만나게 됩니다. 다양한 내담자의 다양한 문제를 도와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적 개념과 치료 절차를 포함하는 통합적 상담모델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떠한 이론적 모델도 내담자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상담 및 심리치료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이 개발되었다면 앞으로는 새로운 상담모델의 개발보다는 지금까지 개발된 다양한 치료모델을 자유자재로 통합하여 개발되어야 할 것입니다.
통합적 접근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을 평가할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한 이론만 알고 그 이론에서 유래한 몇몇 기법들을 내담자에게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큽니다. 내담자에게 치료 기법을 맞추어야지 치료기법에 내담자를 맞추어서는 곤란합니다. 그러나 각 학파의 이론적 개념을 잘 알지 못하면 이 기법들을 효율적으로 통합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한 가지 이론에 얽매이지 않고 통합적인 모델을 발전시킨다 해도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절충주의라는 명목하에 비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이유도 없이 무성의하게 상담하는 치료자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상담의 진전 상황에 따라 내담자의 민감한 요구를 충분히 고려하되 궁극적인 치료 목표를 항상 염두에 두는 통합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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