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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아동상담 준비 단계

by 위드유유 2022. 5. 16.

1. 상담실의 물리적 환경 구성

상담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준비해야 하는 것은 상담소 시설과 비품 마련입니다. 아동 상담실의 내부 시설과 비품, 기구 마련은 물론 실내디자인에 이르는 물리적 환경은 치료적 효과가 발휘될 수 있게 여러 가지 면을 고려하여 준비하여야 합니다.

 

1) 상담실의 물리적 구성

상담실을 마련할 때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은 안전함과 사생활 보호입니다. 덧붙여 편안함과 편리함도 고려해야 합니다. 안전함은 아동과의 상담에서 가장 중요한 특성입니다. 만약 아동이 상담소에서 안전감을 느끼지 못하면 상담은 불가능합니다. 상담시설에서 상담실의 크기도 중요합니다. 집단 상담의 경우 아동들이 감정을 발산할 수 있는 개인적 공간이 필요하기는 하지만, 너무 큰 공간에서는 아이들이 이곳저곳 돌아다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실뿐 아니라, 대기실에 대한 배려도 있어야 합니다. 대기실은 아동을 환영하는 분위기로 만들어야 하고, 아동에게 적당한 크기의 가구와 아동 활동 도구들, 그리고 아동용 책과 잡지가 구비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아동을 위해 상담자는 특별한 치료적 가치를 지닌 그림책을 구비해 둘 수 있습니다.
대기실은 아동들뿐 아니라, 아동을 기다리는 부모들이 사용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사생활은 아동들은 물론이고, 기다리는 부모들을 위해서도 보장되어야 합니다. 방음이 잘 안 되어서 상담실에서 한 이야기가 대기실까지 새어나간다면 사생활 보호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아동이 상담에 임하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치료 도구

아동 상담에서는 아동과의 관계를 촉진시키고, 아동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상담자가 아동의 세계에 대해 통찰을 얻게 하고, 아동에게 현실 검증의 기회를 제공하고, 아동이 수용할 수 없는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서 치료 도구를 사용합니다.
여러 의견을 수렴하여 합의된 치료 도구 선택의 일반 지침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1. 장난감이나 치료 도구들은 견고하고, 반복 사용으로 인해 쉽게 손상되지 않아야 합니다.
  2. 장난감이나 치료 도구들은 성공의 기회를 제공해야 하고, 아동들이 자아존중감과 자기 확신을 갖도록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3. 장난감이나 치료 도구들은 아동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4. 장난감이나 치료 도구들은 말을 요구하지 않고, 탐색하고 표현하도록 촉진시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5. 장난감이나 치료 도구들은 폭넓은 정서 표현이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6. 장난감이나 치료 도구들은 상담자가 아동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기회를 허락해야 합니다.
  7. 장난감이나 치료 도구들은 아동에게 현실 생활과 공상 모두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 현실 생활 장난감 : 아기 인형, 가족 인형, 인형 집, 인형 가구, 놀이 접시, 단지, 팬, 용기, 전화기, 차, 트럭, 비행기 등
  • 공격적인 장난감 : 권총집이 있는 권총, 고무로 만든 칼, 총이나 다른 시끄러운 소리를 내는 무기, 화살 총, 수갑, 장난감 군인과 같은 것들
  • 무서운 장난감 : 괴물, 거미, 다른 벌레, 들쥐, 뱀과 같은 장난감
  • 표현 장난감/창의적 장난감 : 크레용, 종이, 가위, 파이프 클리너, 플레이도우, 점토 놀이, 연필, 매직펜류, 테이프, 풀, 핑거페인트, 수채물감, 템페라 화법 페인트와 같은 미술 재료
  • 장난감 정리 : 장난감은 벽에 부착된 개방 선반에 장난감을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아동들이 고의적으로나 우발적으로 선반을 어지럽히는 것을 방지할 것입니다.

 

2. 상담의 윤리와 법적 조항

아동을 치료하는 데에는 많은 윤리적, 법적 문제가 발생합니다. 상담의 윤리와 법적 조항을 미리 준비하는 것은 법적 책임으로부터 상담자를 보호하고, 치료를 성공할 수 있게 해 줍니다.

1) 동의서

상담에 참여하겠다는 내담자의 의사결정을 문서화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내담 아동이 11세 혹은 12세 이상이면 아동의 서명을 받습니다.

2) 비밀보장

내담자의 문제를 보호하고, 신뢰와 래포 형성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비밀보장이 없다면 내담자는 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주저하고 불완전하게 치료를 종결하고 치료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노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3) 보호와 경고의 의무

비밀보장의 한계를 논의하는 맥락에서 내담자에게 보호의 의무와 경고의 의무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4) 보고의 의무

아동학대나 방임이 의심되거나 증거가 있으면 아동학대 예방센터에 알려야 합니다. 


3. 접수 면접

처음 상담실을 찾은 아동과 그의 가족들과 함께 상담자는 초기 접수 면접을 실시합니다. 초기 면접은 가족과의 역동을 보면서 대인관계 환경에서의 아동을 평가하고 관찰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가 됩니다. 
면접을 시작하기 전에 초기 면접에서 얻어야 할 정보를 묻는 면접 양식을 부모에게 미리 우편으로 보내 작성하여 가져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접수 면접으로 얻어야 할 주제는 현재 문제, 가족관계, 학교 또는 유치원 문제, 사회적 관계 또는 또래 관계, 사회문화적인 요소, 오락, 흥미, 취미, 발달과 건강 문제, 미래의 계획, 행동 관찰 등이 있습니다.

 

4. 심리검사의 활용

아동의 문제와 관련된 상황 이외에도 아동의 다양한 능력과 장점 및 약점을 파악하여 상담의 개념화와 목적 설정, 계획 등에 도움을 받기 위해 심리검사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심리 검사의 종류

  • 행동평가척도 : 아동의 행동에 관한 표준화된 형식을 사용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비교적 쉽고 경제적이므로 효율성이 높은 평가 방법입니다. (한국판 아동 행동척도, 코너스 평정척도)
  • 지능 검사 : 아동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학교에서의 학업적 수행을 예언하는 인지능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한국판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 성격검사 :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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