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란 중요한 인생의 목표에 장애가 나타나서 그것이 일반적인 문제 해결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때 유발되는 것으로 상황에 대해 생각하고, 계획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개인의 능력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스트레스의 일종입니다. 상담자가 보기에는 사소한 일상적인 일로 생각될 수도 있지만 아동들에게는 매우 현실적이고 스트레스적인 사건일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이때 상담자는 아동의 지각을 존중해 주어야 하고 아동이 느끼는 위기의 심각성을 에누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위기 상담이 일정한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는 연구가 많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위기 개입의 계획은 다음의 단계에 따라 진행되는데 이것은 전형적인 문제 해결 패러다임과 유사합니다.
1) 위기 당사자와 위기 문제에 대한 평가
첫 번째 단계는 위기 당사자와 위기 문제에 대한 평가입니다. 첫 단계 동안, 상담자는 촉진적인 사건을 유도하는 상황과 촉진적인 사건 이후의 상황에 관해 기술해야 하고, 위기에 대한 아동의 감정을 끌어내야 하고, 특정 상황에 관해 기술해야 하고, 위기에 대한 아동의 감정을 끌어내야 하고, 특정 상황에 관련된 아동의 대처 기술을 평가해야 합니다. 또한 아동이 자아나 타인들에게 위험이 될 수 있는 가능성도 평가해야 합니다. 만약 상담자가 그 아동이 자살할 가능성이 있거나 위험하다고 결정하면, 아동의 안정을 확신하기 위한 계획을 만들고 더 직접적으로 개입해야 합니다. 이때는 아동의 부모와 그 외 다른 적절한 권위 있는 사람들에게 통지할 필요도 있습니다. 또 부모가 입원이나 그 외 다른 아동의 관점, 감정, 그리고 계획에 대해 상담자에게 말하도록 격려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위해 상담자가 이용해야 할 기본적인 기술은 반영적 경청 기술과 명확화 기술입니다.
2) 위기 상황에 대한 감정과 생각 이해하기
두 번째 단계는 아동이 위기 상황에 대한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해 자기 능력을 증가시키고 문제를 좀 더 긍정적으로 이해할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상담자는 위기 상황에서 아동이 어떤 역할을 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변해야 한다는 것을 아동이 인식하게 함으로써 아동이 문제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도와야 합니다.
아동이 위기와 그 위기에 대해 자신이 한 역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상담자는 의미의 반영, 직면, 그리고 재구조화와 같은 좀 더 적극적인 상담 기술을 이용해야 할 것입니다. 위기로 인해 혼란스러워하는 아동은 분명하게 생각하지 못할 것이므로 상담자는 아동에게 대체로 분명한 생각과 정보를 강조해야 합니다. 아동이 상담자에게 말하는 것과 비언어적으로 표현된 것 사이에, 상황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상담자의 지각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상담자는 이러한 모순을 지적하기 위해 직면 기법을 이용하여 아동이 문제를 좀 더 분명하게 조사할 수 있습니다.
3) 가능한 해결책 고려하기
위기 개입의 세 번째 단계에서 상담자의 책임은 아동이 잠재적인 해결책과 그에 따른 가능한 결과를 고려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때때로 문제를 작은 몇 부분으로 쪼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위기에 처한 많은 사람은 그 문제가 곧 완전하게 해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상담자가 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부분들로 체계적으로 나눌 수 있다면, 아동과 상담자에게 그 문제는 덜 압도적으로 보일 것이고 아동은 각 요소에 대해 개별적으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위 요소로 나누어진 문제로부터 상담자는 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먼저 변화해야 할 부분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상담자는 아동에게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아동의 용기를 매우 북돋울 수 있게 됩니다. 아동이 가장 먼저 다루기를 원하는 문제의 부분을 선택했다면, 다음 세 가지 질문이 문제 해결을 구조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그 상황을 다루기 위해 아동이 이미 시도한 것은 무엇인가?
- 시도에 대해 아동은 무엇을 생각했는가?
- 아동은 지금, 어떤 다른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는가?
4) 대처방안 평가하기
위기 개입 과정의 네 번째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잠재적인 대처 옵션들을 평가하고 문제를 가장 성공적으로 잘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돕습니다. 아동은 잠재적인 해결책 중 하나만 남기고 모두 제거할 것입니다. 이때 상담자는 아동이 선택한 한 가지 해결책이 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잠재적인 부정적인 결과를 최소화하리라는 것, 그리고 이 특정 해결책의 실행을 아동이 자발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아동이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후에 상담자는 해결책의 적용 계획과 해결책에 대한 평가를 계획하는 위기 개입 과정의 다섯 번째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5) 문제 해결책 적용하기
위기의 본질이 시간 제한적이기 때문에, 내담자는 비교적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책을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위기 개입 과정의 마지막 단계에서 상담자는 해결책을 적용하기 위한 계획표를 개발해야 하고, 아동이 알고 있지 않은 대처 전략을 가르쳐야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대처 전략을 연습시키고, 문제가 해결되고 위기가 극복된 것을 아동이 어떻게 알 것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할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와 제안된 해결책에 대한 아동의 정서적 이해와 인지적 이해가 깊어지도록 반영 기술과 명확한 기술을 다시 사용합니다. 또한 아동이 새로운 해가 깊어지도록 반영 기술과 명확한 기술을 다시 사용합니다. 또한 아동이 새로운 대처 전략을 획득하도록 돕기 위해 몇 가지 교수 기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상담자는 모델링, 그림, 장난감이나 다른 매체를 이용한 다양한 교수 접근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상담자가 어떤 대처기법에 대해 단순하게 이야기하는 것보다 아동이 더 빨리 이러한 기술들에 숙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또한 상담자는 아동을 역할 놀이에 참여하게 하여 아동이 이러한 새로운 기술들을 연습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상담자는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민감해야 하고, 개별 내담자와 독특한 위기 상황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상담 기술들을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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